Facebook's (FB) CEO Mark Zuckerberg Hosts 2017 Annual Stockholder Meeting
Facebook, Inc. (NASDAQ:FB)
2017 Annual Stockholder Meeting Conference Call
June 01, 2017 02:00 PM ET
[Executives]
Dave Kling - Deputy General Counsel and Corporate Secretary
Mark Zuckerberg - Founder, Chairman and CEO
Sheryl Sandberg - COO
Dave Wehner - CFO
Elliot Schrage - VP, Global Communications
[Analysts]
Abigail Shaw - NorthStar Asset Management
Maureen O’Brien - City of Philadelphia Public Employees Retirement System
Natasha Lamb - Arjuna Capital
Reverend Jesse Jackson - Rainbow PUSH Coalition
[Dave Kling]
2017 연례 주주총회 주된 내용은 페이스북의 공식 비지니스에 중점을 둘 것이며, 이에 대한 질의 응답으로 구성될 것임.
첫 안건은 이사회 감독의 선출의 건.
후보자 : Marc Andreessen, Erskine Bowles, Susan Desmond-Hellmann, Reed Hastings, Jan Koum, Sheryl Sandberg, Peter Thiel, Mark Zuckerberg
두번째 안건은 2017 년 12 월 31 일 마감 된 회계 연도에 Ernst & Young LLP를 독립적 인 등록 회계 법인으로 임명하는 것.
세번째로 주주 제안에 대한 투표의 건.
ⓐ - 주주 투표 변경에 대한 제안
ⓑ - 로비 신고에 대한 제안
ⓒ - 거짓뉴스에 대한 제안
ⓓ - 성별 임금 차별 철폐에 관한 제안
ⓔ - 독립적인 이사회에 대한 제안
ⓐ 안건에 대해서는 Abigail Shaw의 발언이 있을 것임.
ⓑ 안건에 대해서는 Dave Kling의 발언이 있을 것임.
ⓒ 안건에 대해서는 Natasha Lamb의 발언이 있을 것임.
ⓓ 안건에 대해서는 Natasha Lamb의 발언이 있을 것임.
ⓔ 안건에 대해서는 Reem Solomon and Lisa Limsley의 발언이 있을 것임.
[Abigail Shaw]
(NorthStar Asset Management의 Abigail Shaw의 발언이 시작)
(NorthStar Asset Management는 540만 달러가 넘는 보통주를 보유하고 있음.)
(주주제안 ⓐ에 대한 주주제안을 결의하기 위한 발언을 할 것임)
페이스북의 이사회 및 경영진은 투표권을 제한함으로써 주주들의 의견을 최소화 하고 있음.
Class B는 보통주 Class A의 10배의 의결권을 갖고 있음으로, 내부자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함.
그 일례로 지난 6월 주총에서 무의결권 발행에 대한 표결에서 Class A 보유 주주의 71%가 반대표를 행사한 바 있음. 이는 압도적인 주주들이 회사 지배구조의 변화에 대해 반대를 함에도 불구하고, 발행주식의 14%로 의결권 53%를 행사하는 마크주크 버그가 이를 무력화 시킴.
이러한 의결 구조는 지배구조와 주주가치에 상당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
주크버그는 본인의 이익을 위해 의결권 투표를 할 수 있으나, 이것이 온전히 주주들의 이익에 부합하지 않을 수 있음. 또한 주크버그의 유고시, 그의 지분은 그가 지정한 단체, 혹은 개인으로 이전 될 것임.
실제로 주크버그가 일생동안 페이스북의 지분 99%를 포기할 것이라는 뉴스가 있었을때, 이사회는 혼란스러워 했음.(가령 주크버그가 회사를 떠나거나, 유고시에 해당 지분의 의결권을 축소한다든가 하는 방핌을 부랴부랴 세우기도 했음.)
이러한 구조에서 외부 주주들이 회사의 결정에 대해 유의미한 의견을 제시하는 것은 불가할 것임. 보다 지배구조 개선등을 위해 해당 항목에 대한 투표를 건의함.
[Maureen O’Brien]
(ⓑ 로비 신고에 대한 제안에 대해 다룰 것임.)
(필라델피아 연기금 소속임)
여러해 동안 정치적인 공시 책임과, 많은 기관투자자들이 필라델피아 연기금이 추진한 노력의 산물은 현재 300개가 넘는 회사가 자신의 ir 페이지에 그들의 기부 내역을 볼 수 있게 만들었다. 또한 이사회의 자금 지출 방식과, 의사 결정 방식이 중앙 집중화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다.
공공정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직접 기부와 로비를 하는 것이다. 다만, 로비를 하는 것에 대해 회사는 그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 따라서 회사는 주 및 연방 차원에서 각자의 이름으로 로비 할 수 있으며 모든 정보는 공개 해야 한다.
예를 들어 Facebook은 미국 상공 회의소에 소속되어 있으며 미국 상공 회의소가 로비 지출에 13 억 달러를 지출 한 사실을 알고 있다. 이들은 최대의 로비 소비자이다.
우리는 페이스 북이 얼마나 로비에 비용을 썼는지 모른다. 이러한 로비 항목에 대한 공개 자료가 없다.
해당 정보를 공개하는 기업은 68개가 있다. 그들이 속한 무역 협회등에 대해 지급하는 자금의 규모를 볼 수 있으며, 정치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금액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러한 자료를 페이스북에 공개를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정치적 목적의 로비를 하지 말아줄 것을 요구한다. 회사의 재정 지출에 대해 투명성을 재고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Natasha Lamb]
(ⓒ 거짓뉴스에 대한 제안에 대해 다룰 것임.)
(ⓓ 성별 임금 차별 철폐에 관한 제안에 대해 다룰 것임.)
(아르주나 캐피탈 소속)
미국, 영국, 프랑스에서 가짜 뉴스가 선거에 영향을 미쳤다는 연구 결과가 있음. 미국 성인 64%가 조작된 뉴스 기사를 통해 기본적인 사실을 혼란스럽게 인식하고 있음. 이러한 가짜뉴스는 제작이 쉽고, 너무도 쉽게 퍼져나갈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페이스북은 중립적인 기술플랫폼의 범주에서 벗어나게 됨. 페이스북은 미디어 플랫폼이며, 가짜뉴스의 확산을 대규모로 조작 할 수 있다. 플랫폼 내 혼란과 왜곡을 유지하게 되면, 사용자의 신뢰를 잃게 될 것임. 수십억의 유저들의 표현의 자유를 유지하면서 가자뉴스를 통제해야 할 것임. 회사내 자체 규율이 먹히지 않는다면, 정부의 규제가 필요할 것이다.
가짜뉴스와 혐오 관련 콘텐츠를 알고리즘등으로 간단히 해결되리라고는 기대하지 않음. 이에 대해서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복잡한 문제임. 공공 정책 리스크에 대해 연론 자유에 미치는 영향과 투표에 대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이 필요한 때이다.
추가로 과거 성별 임금 차별에 대해 2년간 해당 리포트를 게시하도록 요청한 바 있음.
미국 정규직 여성 소득은 남성의 79%로 보고 되고 있으며, 아프리카계와 라틴계 여성은 각각 60%, 55%로 그 격차는 더 큰편임.
이러한 임금격차는 사회 정의 문제중 하나이며, 회사의 성과, 브랜드, 투자자 수익에 영향을 미칠 것임. 특히 테크 분야에서 이러한 임금 차별이 큰 것으로 나타났음.
또한 페이스북은 임직원의 33%가 여성이며, 임원에서는 27% 여성임. 이러한 성차별 문제 해결을 위해 정직한 자료 공개를 요구함. 해당 자료가 공개된다면, 임금격차를 줄이기 위한 조치가 시행될 것임.
[Unidentified Company Representative]
(ⓔ 독립적인 이사회에 대한 제안을 다룰 것임.)
최대주주겸, CEO겸, 이사회 의장의 겸직을 하고 있는 것은 타당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회사가 CEO 및 이사회의 역할을 분리하면 CEO가 자체 감독을 담당 할 때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이해 상충이 제거된다는 증거가 있다.
S&P 500 기업 중 48%가 의장과 CEO의 역할을 분리 했다. 회사는 모든 주주의 최대 이익이 아닌 다중 계층 자본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이사회는 실질적으로 독립적이지 않으며 공식 지명위원회도 없다.
페이스북은 2월에 "페이스 북은 우리를 더 가깝게하고 세계 공동체를 건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말한바 있다. 이러한 공동체를 만드는 데는 신뢰가 필요하다. 페이스북은 시장 지배력을 갖고 있고, 페이스북은 단 한명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
지난 주 주크버그는 자신의 경제적 이익을 유지하지 않고 평생 남은 기간 동안 회사의 투표권에 대한 철저한 통제권을 영속화하기 위해 또 다른 종류의 주식을 승인하기 위해 그의 의결권을 사용했다.
독립적인 이사회는 현재의 리더십 구조에보다 효과적인 균형을 이루고 다른 주주들에게 보다 강력한 독립 이사회 감독과 리더십을 제공 할 것이다.
[Dave Kling]
안건 1,2는 과반의 투표로 가결됨.
다만, 주주 제안 ⓐ~ⓔ는 과반 이상의 반대표가 있음. 해당 투표 사안은 영업일 기준 4일 이내에 8-K보고서 폼으로 SEC에 제출 될 것임.
연례 주주총회는 폐회 될 것이며, 마크주크 버그의 발언이 있을 것임.
[Mark Zuckerberg]
현재 우리의 커뮤니티를 매월 19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하며, 매일 기준으로는 13억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중이다.
지난 해에는 276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그리고 지난 1분기에는 8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으로써 여러가지 진전이 있었다.
올해는 IPO 한지 5주년이 지났음.
초기에는 가족 - 친구를 연결하는데 주력했음. 그리고 더 나아가 커뮤니티를 만들고 사람들을 더 가까이 만들고자 하고 있음.
새로 아이를 갖게 된 엄마는 육아에 대해 알아가기 위해 커뮤니티에 가입할 것이고, 군인의 배우자들은 다른 군 가족들의 사례를 알아가기 위해 다른 누군가와 연결되고 싶을 것이다. 이렇듯 다른 제각각의 사례들을 경험하고자 한다.
이에 대해 발견한 사실은 페이스북에 1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커뮤니티 그룹에 속해 있다는 것이다. 향후 5년 혹은 10년동안 10억명 이상의 사람들과 지역 사회를 위해 목표를 갖게 되었다.
커뮤니티는 재해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인도, 네팔의 재건을 위해 1500만 달러 이상의 모금을 하였고, 라이브 스트리밍에서 문제가된 자살에 대한 사항도, 자살자들에 대해 그들을 지원하고 구할 수 있도록 지원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3천명 이상의 새로운 직원을 채용하여, 안전과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게 할 것이다. 그리고 이들 직원 채용은 내년에 두배로 늘릴 전망이다.
거짓 뉴스에 대해서도 이러한 사항을 줄이기 위해 회사차원의 노력을 하고 있다. 사실 가짜 뉴스를 제작하고 배포하는 이들은 이데올로기적 이유로 그것을 행하고 있지는 않는다.
왜냐면 그들은 기본적으로 스패머이다. 이윤추구가 목적인 스패머 들이기 때문에 그들이 할 수있는 가장 터무니없는 일을 생각해내는 것이다. 그들은 링크를 게시하고 클릭 할 수 있도록 하고, 방문 페이지에 광고를 게시한다.
뉴스피드에 공유되는 것을 수익창출의 도구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방법에 제제를 가하게 된다면, 그들의 대수는 이 것을 그만 둘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현재 시스템 내 부정확한 내용이 있고, 이에 대해서 유저들이 검증을 원하는 플래그를 붙이게 되면 해당 사안은 2인 이상의 검사 직원에게 보내진다. 검사원이 해당 사안이 사실이 아니라고 판단하면, 논쟁하는 내용에 이를 통지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이미 많은 양의 거짓뉴스를 줄이는데 좋은 결과물을 얻고 있다.
그리고 지역사회의 주요한 이슈에 대해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지역의 공무원과 유저들이 연결 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국가적인 선거등에 대해서 시민들이 적극 참여할 수 있고, 삶의 일부에서 실제로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최근의 사례중에, 선거 이후 한 번의 클릭으로 사람들에게 선택권을 주었다. 선거 당선 된 모든 공무원이 회장으로부터 학교 이사회 멤버들과 한 번의 클릭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즉시 연결할 수 있으므로 업데이트를 받고, 의견을 교환 할 수 있고 하룻밤 사이에 사람들이 선출 된 공무원과의 관계를 두 배로 늘릴 수 있다.
이를 통해 선거에서 뿐만 아니라 미국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이 일을 계속할 수 있고 유권자들과 공무원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시민 참여와 커뮤니케이션의 양을 극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는 생각한다.
그리고 전략적인 측면에서 페이스북 그룹내의 다양한 투자와 제품들에 대해 하고자함.
메신저와 와츠앱과 같은 제품들은 향후 5년동안 미래 먹거리의 화두에 있다. 현재 이들 비지니스는 유의미한 매출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신규 투자와 인터넷 연결과 같은 앞으로의 10년동안에서 AI, 가상현실, 증강현실등은 큰 기회를 줄 전망이다. 이러한 기술개발의 목표는 모든 방식으로 공유하고, 실현하도록 기술 개발을 하는 것이다.
1. 비디오 : 현재 가장 집중하고 있는 분야임. 단말기의 카메라 성능이 좋아지고, 모바일 네트워크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음. 하루종일 비디오를 찍고, 이를 업로드하여 공유중에 있음. 현재 인스타그램에서 동영상으로 된 스토리를 매일 2억명 이상이 감상하고 있다. 와츠앱과 메신저는 이러한 시류에 그리 멀리 떨어져 있지 않다. 이들은 향후 비디오 감상 및 소비에 있어서 중요한 한축을 담당할 전망임.
2. 인스턴트 메신저 : 향후 5년간 가장 흥미로운 서비스는 와츠앱과 메신저이다. 이들 서비스에서는 매일 수십억개의 메시지가 교류되고 있음. 와츠앱은 매달 약 13억의 사람들이 사용중임. 실제로 빠르게 성장중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네트워크 서비스중 일부이다.
요즘 사람들 트랜드는 직접 전화하는걸 좋아하지 않음. 직접적으로 대면하는 것보다 메시지를 보내어 간접적으로 응답을 기다리는 것을 좋아함. 즉, 이러한 관점에서 메신저 서비스는 향후 큰 사업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음.
3. 인터넷 연결 : 오늘날 전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은 인터넷을 접할 기회가 없음. 인터넷은 단순히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데 그치지 않고, 교육 및 건강, 취업, 금융 정보 등에 접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수단임.
이에 현지 기업들을 지원하고, Wi-Fi를 판매하고, 핫스팟이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는데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다. 지난 몇년동안 이 프로그램을 통해 5천만명의 이상의 사람들이 인터넷에 연결됨.
[Question-and-Answer Session]
[Unidentified Analyst]
연례보고서 상에서 사용자당 미국-캐나다에서 매출이 아태 지역의 8배 라는 것이 나타나고 있다. 앱 시장의 크기와 성숙도가 주요 이유를 인용하고 있으나, 인터넷 속도가 그다지 높지 않은 일부 지역에서 동영상에 중점을 두고있는 몇 가지 요인을 반드시 설명하지는 않고 있다. 유럽과 같은 지역도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사용자 당 평균 수익이 3 배나 높다.
이러한 차이에 대해 어떠한 시각을 갖고 있으며, 왜 그렇게 차이가 나는가?
[Unidentified Company Representative]
일단 북미 지역은 미국과 캐나다만 넣고 있다. 이들 시장은 매우 개발된 시장임. 유럽 지역은 서유럽과 터키를 포함하는 유럽 지역을 보면, 사용자 증가율이 높은 일부 지역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시장의 인구당 사용자 광고 규모의 종류가 기본적으로 다를 수 있다.
그리고 미국의 경우 ARPU는 모두 MAU 기반이다. 미국은 DAU 대 MAU 비율이 가장 높고, 국가 지역별로는 미국과 캐나다가 가장 높다. 그리고 이러한 참여도에 따라 광고 공급량이 나타난다. 또한 미국 캐나다 지역 유저들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시간을 보낸다. 그리고 네트워크 속도 시간도 중요한 요소이다.
아태지역 및 기타 지역에 대해서, ARPU 증가에 실제로 적용될 몇 가지 사례가 있었다. 인도, 인도네시아는 일본, 한국, 호주와 같은 아태의 선진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다. 이들 성장 시장에서의 MAU는 해당 지역 평균 ARPU를 낮추게 된다. 아프리카에서는 성장률이 낮아 ARPU를 낮게 한다.
따라서 회사는 북미 외 지역에서 사용자 증가를 보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Unidentified Analyst]
최근 힐러리는 페이스북을 비롯한 소셜미디어가 가진 선거에서의 역할에 대해 토론을 하고 있었다. 페이스북은 지역 사회를 하나로 모으는데 매우 중요한 사명을 갖고 있다.
그러나 특정 공동체가 적어도 다른 공동체를 공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구하고자 할 경우, 언론의 자유와 민주주의를 고려할때, 셰릴과 마크가 이러한 것들에 대해 어떠한 관점을 갖고 있는지 궁금하다.
[Sheryl Sandberg]
그러한 사항에 대해 듣긴 하였으나, 자세한 사항은 알아보진 못했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해당 사안에 대해서 논할 수는 없으나, 페이스북에서 일어난 일과 커뮤니티가 자유로운 표현의 자유롭고 공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거짓뉴스에 대해서는 사람들이 그것을 반대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유저들은 페이스북 상에서 정확한 뉴스를 접하기를 원한다. 따라서 우리는 여러 미디어 회사, 교실, 학계에서부터 사람들이 페이스 북에서 정확한 뉴스를 볼 수 있도록 우리 팀을 통해 뉴스를 제작하는 사람들까지 함께 작업하고 있다.
그것은 우리가 일하고있는 장기적인 과정이 될 것이고, 너희들은 우리들이 행하는 노력을 계속 보게 될 것임.
[Unidentified Analyst]
대부분의 미국인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뉴스를 접하고 있고, 페이스북 라이브가 론칭하고부터는 페이스북에서 뉴스가 종종 깨지는 시점에 이르렀다.
질문의 요지는 페이스북이 퍼블리셔가 아닌, 중립적인 기술회사라고 할 수 있겠는가? 그리고 FCC가 이를 규제하기로 결정할 경우, 주주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 있겠는가?
[Unidentified Company Representative]
규제 문제에 대한 법적 의무에 대해서는 현재 명확하지 않은 현황임.
다른 유저들이 편집상의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커뮤니티 가이드 라인을 바탕으로 결정을 내림. 페이스북의 사명은 사람들에게 세상을 나누고, 더 개방하며, 연결시키고자 함.
[Unidentified Analyst]
현재 Class A,B가 발행되었으며, 추가로 의결권 주식 1주당 무의결권 주식 2주를 발행하려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현재 해당 사안의 진행 사항을 알 수 있을까?
[Unidentified Company Representative]
현재 해당 사안에 대해서 소송이 진행중에 있다. 현실적으로 C주 발행에 대해서는 2018년에 시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음. 물론 소송 이외의 불확실성을 가진 요소가 있을 수 있음.
[Unidentified Analyst]
오큘러스는 페이스북을 위해 어떠한 기여(매출)를 하고 있는가? 그리고 어떻게 운영되고 있지?
[Unidentified Company Representative]
오큘러스는 PC를 통해 연결되는 자사 제품을 제조하면서 최고 수준의 가상현실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삼성과 제휴하여 기어 VR 제품도 제공중에 있음. 현재 해당 기기들은 통합하여 500만개가 출하되었으며, 이를 통해 사람들이 가상현실을 즐기고 있다.
우리들의 VR 전략은 제품을 판매해서 매출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페이스북의 몇십억 유저들이 가상현실에서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다.
앞으로도 5년이상 VR에서 이익을 기여하기는 힘들 것이다. 현재 VR은 매우 초기 상태이며, 500만개의 VR 기기들이 출하 된 것이 그 첫단계이다. 이는 10년 이상 걸릴 것으로 확신한다.
[Unidentified Analyst]
와츠앱의 향후 수익 모델은 어떻게 되겠는가?
[Mark Zuckerberg]
와츠앱의 비지니스 서비스 구축 방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1. 일정 규모 이상의 유저들의 커뮤니티를 구축한다.
2. 그리고 기업들이 해당 커뮤니티에 들어 올 수 있으며, 유저들과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상호작용이 발생하는 플랫폼으로 매출을 창출하도록 할 것임.
처음 와츠앱을 인수했을때 4.5억의 MAU를 가진 상태였다. 그리고 비지니스 전략은 1년에 1달러를 받는 형태였기에 이용자를 늘리는데 제약을 두고 있었다. 그래서 과감히 해당 모델을 폐지시켰고, 그결과 현재는 MAU 13억에 달하고 있다. 불과 3년만에 거의 10억에 달하는 새로운 유저를 추가시켰다.
와츠앱을 사용하는 기업들이 많다. 앞으로 고품질의 방식으로 많은 플랫폼을 만들어 낼 것이다.
[Unidentified Analyst]
인스타 스토리 기능은 스냅챗 스토리에서 파생된 것으로 알고 있다.
원래 유저들이 스토리에 컨텐츠를 게시하는 것을 보았을때, Snapchat에 관련된 사람들을 위해 Snapchat 유저 닉을 게시하고 있다.
그런데 이는 비효율을 낳고 있다고 본다. 1인의 스토리가 여기저기 파생되고 있다. 같은 게시물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상황에 대해 회사의 계획과 방침에 대해 물어보고 싶다.
스냅챗의 스토리에 대해 얼마나 경쟁력이 있으며, 스냅챗과의 법적인 문제가 있는가?
[Mark Zuckerberg]
인스타는 실제로 잘 성장중이다. 우리가 발견 한 사실은 피드에 사람들이 찍고 싶어하는 많은 동영상이 있다는 것이다. 하루 하루를 기준으로하면 5 초짜리 클립을 생각하면 된다. 생활 순간순간의 짧은 동영상 클립을 공유하는데는 스토리 형식이 좋다고 생각한다.
사실 우리 외에도 거의 모든 소셜 기업들은 뉴스피드에 대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었다. 마찬가지로 스토리 형식도 이와 비슷하게 비디오 공유에 적합한 형태라고 생각한다.
(즉, 스토리 형식 자체에 대해서는 이전의 뉴스피드 형식과 마찬가지로 다른 다양한 소셜기업들이 생각했던 아이디어와 별반 다를게 없는, 새로운 사항들이 아니라는 이야기임.)
인스타와 와츠앱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 ‘스토리 형식’ 제품중 1위를 차지했다. 질문자 질문대로 이외에 페이스북, 스냅챗, 메신저에 스토리 기능을 동시에 사용하는 유저들이 있다.
그러나 스토리 기능을 론칭한 이래로 1년이 되지 않았음에도 2억명 이상의 유저들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 카메라 기능에 대해서 더 강화시킬 계획이며, 이를 통해 얼마나 더 많은 상호작용을 이루고, 성장하는지 지켜봐주면 좋겠다.
[Unidentified Analyst]
주크버그 자네가 중국어를 배우고 있는걸 알고 있다. 중국 본토에 진출 할 생각 있는가? 그렇다면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SNS인 위챗과 어떻게 경쟁할 것인가?
[Mark Zuckerberg]
이같은 사항은 중국 규제에 대해서는 긴 시간이 필요하다. 장기적으로 방법을 강구하고 있음.
'개별 기업 >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토리가 뉴스피드 공유를 능가하려고 한다. (0) | 2018.09.01 |
---|---|
페이스북 스토리에 매일 1.5억명이 참여하고 있고, 여기에 광고가 붙는다. (0) | 2018.09.01 |
마크 주크버그 : "가질 수 없다면, 부숴버리겠어!" (0) | 2018.09.01 |
페이스북이 '메신저' / '와츠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 (0) | 2018.09.01 |
페이스북 Facebook Inc (NASDAQ:FB) 17년 1분기 실적발표 (0) | 2018.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