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 [CNBC] 마크 주크버그 : "가질 수 없다면, 부숴버리겠어!"
작성자 : John Shinal
2013년 말 무렵에 스냅의 CEO, 에반 스피겔은 마크 주크버그의 30억 달러 인수 제안을 거부 한 적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 페이스북 CEO가 마지막으로 웃음을 짓고 있을지 모른다.
스냅의 IPO를 도운 IB 중 하나였던 모건 스탠리는 인스타그램에 의해 스냅챗의 가치가 격하 될 것이라 리포트를 냈다. 그 이후 스냅의 주가는 IPO 가격 이하로 하락했다.
모건스탠리는 스냅챗의 경쟁 서비스인 인스타그램이 얼굴 필터 기능을 도입했다는 이유로 스냅의 매수 등급을 하향 조정했다.
인스타그램에 추가된 이 필터 기능은 스냅챗을 애용하는 젊은 유저들의 관심을 끌고, 그들을 끌어들이고자 하는 목적을 갖고 있다.
얼굴 필터 기능은 유저들의 셀카에 디지털 요소를 넣어서 특색 있는 재미를 부여할 수 있다.
스피겔에게 퇴짜를 맞은 주크버그는 2012년에 인수한 인스타그램을 핵심 성장 동력으로 삼고, 스냅챗을 뭉개버릴 킬러로 성장시켜왔다.
주크버그는 젊은 유저층들을 끌어모았던 스냅챗의 핵심 기능들을 모두 카피해왔다. 그것은 현재의 사진 필터 기능에 이르러왔다.
100명 이상의 클라이언트를 보유한 디지털 광고 대행사인 Ansira의 미디어 담당 부사장인 데이빗 피어폰트는 작년 8월에 출시 된 비디오 공유 기능에 대해 "스냅챗은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의해 죽음을 맞았다." 라고 말했다.
피어폰트는 CNBC 인터뷰에서 "우리가 인스타 스토리를 봤을때, 우리는 '끝났다'고 말했지..." 라고 말했다.
피어폰트는 인스타그램이 스냅챗 기능을 온전히 카피할 수는 없겠지만, 페이스북 그룹 내에서 이러한 기능들을 결합하게 되면 광고주들은 온라인 내에서 2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의 기호나 습관등 세부 데이타에 접근할 수 있고, 마케팅 활동을 시연할 수 있게 해준다고 덧붙였다.
인스타의 성장 :
인스타는 16년에 크게 가속화 했다.
6월에 인스타 스토리 DAU는 4월의 2억명에서 현재 2.5억명에 달한다. 이는 불과 3달만에 25%의 성장률이다.
스토리와 별개로 인스타그램 자체 MAU는 4월에 7억명을 기록했는데, 이는 2016년 MAU 5억명에서 10개월만에 2억명이 추가로 증가한 것이다.
한편 스냅의 경우 17년 1분기 DAU가 1.66억명으로 전년비 36% 증가했다.
Moor Insights & Strategy의 애널리스트 Patrick Moorhead는 인스타는 페이스북 그룹 내에서 시너지를 얻으며, 더 많은 유저들을 끌어 모으고 있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인스타에 가입한 친구들이 누구인지 알리는 푸시 메시지를 보낸다. 이를 통해 가입자가 계속해서 늘어나게 되는 요인이 된다. Moorhead는 이것이 매우 훌륭하고, 올바른 전략이었다고 평했다.
스냅의 IPO를 주관하고, 도왔던 IB 중 하나인 모건 스탠리 조차도 스냅챗의 전망에 대해 인스타가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더 파괴적일 것이라 말했다.
불과 4개월전에 IPO 작업을 도왔던 이력을 생각한다면, 이같은 매수의견 하향 조정 행위는 매우 드문편이다.
모건스탠리의 코멘트에 따르면, 일부 인스타그램 광고주는 스냅챗에 지급해야하는 스폰서십 유형을 무료로 제공받고 있다고 하였다.
데이빗 피어폰트는 스냅이 니치마켓 플레이어 그 이상으로 성장 할일은 요원해 보인다고 평했다.
'개별 기업 > 페이스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토리가 뉴스피드 공유를 능가하려고 한다. (0) | 2018.09.01 |
---|---|
페이스북 스토리에 매일 1.5억명이 참여하고 있고, 여기에 광고가 붙는다. (0) | 2018.09.01 |
페이스북이 '메신저' / '와츠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가장 좋은 방법 (0) | 2018.09.01 |
페이스북 2017년 연례 주주총회 (0) | 2018.09.01 |
페이스북 Facebook Inc (NASDAQ:FB) 17년 1분기 실적발표 (0) | 2018.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