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실적발표/2018년 4월~2018년 6월

스냅 Snap Inc (NASDAQ:SNAP) 18년 2분기 실적발표

 

 

 



스냅 2018년 2분기(4~6월)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추정치

18Y 2Q 예상치 vs 실제치

(1M $)

기대실적(18y2q E)

실제실적 (18y2q)

서프라이즈

매출

$251.19

$262.30

4.42%

EPS($)

-$0.17

-$0.14

17.65%

DAU(M)

193.00

188.00

-2.59%

1.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M $)

17Y 2Q

18Y 2Q

전년비

순 매출

$182

$262

44.33%

원가 및 운영비용

$631

$620

-1.68%

영업 손실

-$449

-$358

20.30%

당기 순손실

-$443

-$353

20.25%

EPS

-$0.36

-$0.27

25.00%

분기말 현금

(1M $)

17Y 2Q

18Y 2Q

전년비

현금 및 현금성자산

$2,043

$1,570

-23.15%

영업 현금 흐름

-$134

-$199

-48.40%

FCF

-$229

-$234

-2.21%

CapEX

$229

$35

-84.72%


- 
하이라이트 
매출액은 2.62억 달러로 전년비 44% 증가. 
영업 손실은 3.58억 달러를 기록. 
당기 순손실은 3.5억 달러를 기록. 

분기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5.7억 달러로 전년비 23% 감소했다. 
영업 현금흐름은 -1.99억 달러를 기록. 
FCF
 -2.3억 달러를 기록. 
CapEX
 3500만 달러를 기록. 

분기말 주식 발행 보너스 및 주식 보상 비용은 15억 달러로 전년비 1억 달러가 증가했다.

 

2. 액티브 유저


 

 


일간 활성 사용자(DAU) 전망치 VS 실제치

(M)

전망치

실제치

서프라이즈

일간 활성 유저

193

188

-2.59%

지역별 활성 사용자(DAU)

(백만명)

17Y 2Q

18Y 2Q

전년비 증감

북미

75

80

6.67%

유럽

57

61

7.02%

그외 지역

42

47

11.90%

총계

174

188

8.05%

DAU 분기별 추이

분기

일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M 

16Y 1Q

122

-

16Y 2Q

143

-

16Y 3Q

153

-

16Y 4Q

158

-

17Y 1Q

166

36.07%

17Y 2Q

173

20.98%

17Y 3Q

178

16.34%

17Y 4Q

187

18.35%

18Y 1Q

191

15.06%

18Y 2Q

188

8.67%


일간활성 유저 관련 코멘트 : 
2
분기말 DAU 1.88억명으로 전년동기 8.6% 증가했으며, 직전 분기 대비로는 1.6% 감소했다. 

국내 DAU 8천만명으로 전년비 7% 증가했으나, 직전 분기대비 1% 감소했다. 

유럽 DAU 6100만명으로 전년비 7% 증가했으나, 직전 분기대비 1.6% 감소했다. 

그 외 지역으로는 4700만명으로 전년비 12% 증가했으나, 직전분기 대비 2% 감소했다.


3. 지역별 매출 및 수익성 지수


 

 


지역별 매출

(백만 $)

17Y 2Q

18Y 2Q

전년비 증감

북미

$148

$177

19.59%

유럽

$13

$40

207.69%

그외 지역

$8

$45

462.50%

총계

$169

$262

55.03%


 



지역별 AURP

($)

17Y 2Q

18Y 2Q

전년비 증감

북미

$1.97

$2.21

12.18%

유럽

$0.39

$0.66

69.23%

그외 지역

$0.29

$0.96

231.03%

Worldwide

$1.05

$1.40

33.33%

4. 사업관련 내용


 


광고 : 
분기 광고 매출은 중소기업 및 판매 파트너가 포함된 글로벌 온라인 판매의 고성장에 힘입어 전년비 48% 증가했다. 광고 노출수는 전년비 191% 증가했고, 광고 단가는 전년비 52% 감소했다.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광고를 전환하고 2년이 흘렀으며, 고급 타겟팅이나 광고 측정, 목표 기반 등의 분석을 시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투자와 노력의 결과로 노출당 비용이나 설치 비용 등이 절감되며, 광고 매출이 전년비 48% 증가했다. 

스냅챗의 광고는 매우 효과적이며 구매가 쉽고, 측정이 직관적이다. 이를 통해 더 많은 광고주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전환은 쉽지 않으며 이러한 아마 당분간 매출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지만, 장기적인 비지니스를 생각한다면 반드시 시행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AR : 
AR에서 계속해서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최근에 Lens Studio를 통하여 커뮤니티에서 제작한 수천개의 렌즈를 탐색할 수 있는 Lens Explorer를 론칭했다. Lens Explorer는 지역 사회를 기념하며, 창의력을 향상시킬 것이다. 최근에는 Snappables을 통해서 3억개 이상의 스냅을 만들어냈다. 

2
분기에는 새로운 Spectacles을 출시했다. 해당 부분을 통하여 안경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는 새로운 미래를 지향하고자 한다.

 



앱 재설계 관련 : 
MAU 기준으로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나, DAU 기준으로는 2% 감소했다. 일간 활성 유저가 감소한 이유는 앱 재설계에 따른 여파로 유저가 이탈 했기 때문이다. 앱 재설계가 시행 된 것은 6개월 가량이 지났다. 

iOS 
기반으로 퍼블리셔의 스토리를 감상하는 유저의 수가 전년비 15% 증가했다. 최근에는 iOS의 콘텐츠를 안드로이드 OS에서도 지원을 하고 있다. 

스냅챗의 유저 평균 사용 시간은 30분 이상이며, 35세 이상의 유저를 포용하게끔 재설계를 시작한 이래로 해당 부분의 유저가 8% 증가했다. 또한 낮은 사양은 디바이스에서 앱 품질을 향상시키고 통신사와의 협력을 통해 스냅챗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포커스를 맞추었다. 

안드로이드 개발에서는 16 4분기 이후로 유저 보존율이 20% 가까이 늘었다. 일부 국가에서는 배타 테스트 중이며, 테스트 중간 결과로는 어플리케이션의 향상을 보여주고 있다.

 

5. 향후 사업 전망

손익계산

(M $)

17Y 3Q

18Y 3Q E

전년비

순 매출

$208

$290

39.42%

조정 EBITDA

-$179

-$185

-3.35%

DAU (M)

178

???

???


3
분기 전망치 

매출 : 2.65~2.90 억달러 
조정 EBITDA : -1.60~1.85억 달러 
일간 활성 유저 : 전망치 밝히지 아니함.

 

6. Q & A


Q BCS : 
일간 활성 유저 관련하여 문의를 드리고자 한다. 현재의 상태로 보자면, 일간 활성 유저 성장률은 전년 대비와 직전 분기 대비로 감소해야할 것이라 생각이 든다. 이렇게 판단해도 되는지 문의 드린다. 

A 
에반 스피겔(CEO) : 
DAU CFO 3분기 지침대로 전망치를 제시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이전에 컨퍼런스콜에서 언급한 대로 액티브 유저 성장률은 감소할 것으로 봐야한다.

 


Q GS : 
회사의 비용 구조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싶다. 그리고 DAU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지 않은 것은 잘 알겠으나, 7월이나 8월 초에는 활성 유저 수가 어떠한 트랜드를 취하고 있는지 알고 싶다. 

A 
팀 스톤(CFO) : 
DAU 3분기 지침대로 전망치를 제시하지 않을 것이다. 

비용 부분에 대해서는 활성 유저당 인프라 비용이 약간 향상 되었는데, 이는 단위 비용 절감과 엔지니어링 및 운영 효율성이 반영 된 것이다. 또한 1분기와 마찬가지로 2분기에서도 200명 인원 감축이 있었다. 

2018
년 하반기에는 AR 분야에 대해 투자를 지속할 것이다.

 


Q Pivotal Research : 
중국 시장에서 향후 매출 성장을 기대할 수 있을지 문의 드린다. 
또한 GDPR에 대해 사업에서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 문의 드린다. 

A 
이므르 칸(CSO) : 
현재 국외 매출 성장에서 큰 만족을 하고 있다. 세계에는 스냅의 트래픽을 원하는 많은 기업들이 있다. 

스냅챗은 신흥 시장에서 많은 잠재 고객을 만날 준비가 되어 있으며, 이러한 비지니스가 성장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에 관해서는 매우 흥미있는 시장이며, 최근에 중국의 광고주와 접촉을 한 바 있다. 

GDPR
에 대해서는 현재까지는 중대한 영향을 보지 못했다. 아직은 규제 초기 단계이며 계속해서 모니터링 중에 있다.

 


Q Mizuho Securities : 
ARPU에 대해 문의 드리고자 한다. 페이스북의 어닝을 보면, 아태지역 및 나머지 지역의 ARPU는 상당히 낮은걸 알 수 있다. 그런데 스냅의 나머지 지역의 ARPU가 유럽보다 높다. 어떻게 이런 수치가 나오는지 설명을 부탁드린다. 

A 
이므르 칸(CSO) : 

나머지 지역에서 유저층을 보면 호주나 중동에서 강세를 보임을 알 수 있다. 이들은 1000만명이 넘는 유저들이며, 이는 마케터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수치다.